본문 바로가기
성지순례

2021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지순례 7

by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2021. 3. 12.

Allnations Online Pilgrimage

온라인 성지순례 7편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

6일동안 성지순례 일정 행복하셨나요?

벌써 성지순례 7일차 일정을 소개해드립니다!

오늘은 주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후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이스라엘의 위대한 선지자 엘리야 선지자님의 불의 응답의 장소, 갈멜산으로 가보겠습니다.

7DAY

지역: 갈릴리- 가나 - 나사렛 - 지중해변 - 베들레헴

오늘의 일정​

▶ 가나 혼인잔치 기념교회

▶ 나사렛 수태고지 기념교회

▶ 므깃도(아마겟돈)

▶ 갈멜산

▶ 가이사랴

가나 혼인잔치 기념교회

1 사흘 되던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이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인에 청함을 받았더니

3 포도주가 모자란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나이다

5 그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요한복음 2장 1~11절

성도님들, 오늘의 첫 일정은 가나 혼인잔치 기념교회 입니다.

가나는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표적을 나타내신 곳입니다. 이는 갈릴리 지방에 있는 매우 작은 마을인데요, 지금도 이 마을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결혼식 장면은 주님께서 표적을 행하셨던 당시의 모습을 재현합니다.

가나의 혼인잔치 기념교회는 두 개인데, 골목길을 사이로 두고 붙어있습니다.

순례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교회는 프란치스카 교회로 혼인잔치가 열렸다고 전해지는 곳의 터를 매입해 세워진 교회입니다. 교회 지하에는 이전 유적지가 일부 발굴되어 전시되어 있고, 포도주 항아리를 떠올리게 하는 크고 작은 항아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가나 혼인잔치 교회 @davidtour

혼인잔치 6항아리 중 1개로 추정되는 1세기 경의 돌항아리

나사렛 수태고지 기념교회

나사렛 수태고지 기념교회

나사렛 수태고지 기념교회는 이스라엘 나사렛 시내에 있으며, 처녀인 마리아가 가브리엘 천사장에게 예수님을 잉태하리라는 예고를 받았던 장소입니다.

'죽기전에 꼭 봐야 할 세계 역사 유적 1001'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교회 지하에는 마리아가 수태고지를 받았던 동굴이 보존되어있습니다.

이 동굴 위에 비잔틴 시대, 십자군 시대, 18세기 등 계속 교회가 세워졌는데, 오늘날의 건물은 5번째 교회로 이탈리아 건축가 조반니 무치오가 설계하여 1969년에 완공하였습니다.

교회 내부

므깃도(아마겟돈)

므깃도는 '주둔지'라는 뜻으로 갈멜 산 남쪽에 위치한 성읍을 말합니다.

팔레스타인 내륙에서 북방의 두로나 시돈으로, 또 메소보다미아에서 수리아를 거쳐 애굽으로 갈 때 반드시 통과해야 할 교통 요지입니다.

이러한 전략의 요총지요, 천혜의 요새로서의 특성 때문에 므깃도는 역사 이래로 수많은 분쟁과 전쟁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성경에서도 이 도시는 여호수아에 의해서는 점령되지 못할 만큼 강한 가나안의 요새였으며, 다윗에게 정복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솔로몬 시대에는 므깃도가 견고하게 수축이 되어 가장 강력한 북방 요새가 되었습니다.

세 영이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요한계시록 16장 16절

므깃도는 요한계시록에서 말하는 최후의 전쟁터인 '아마겟돈'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천혜의 요새인 므깃도는 BC 923년에 이집트의 시삭에 의해 파괴되었다가 아합 왕에 의해 재건되었다고 합니다.

BC 609년 요시아 왕은 이곳에서 이집트 느고 왕과의 전투에서 전사하였고, 이 후 이곳은 폐허 상태로 남아있었고, 이 후 1925~1939년 시카고 대학 동양 연구소에 의해 발굴되었다고 합니다.

므깃도 전경 @megiddo expedition

유적과 기록을 바탕으로 재현한 므깃도 모형

갈멜산

17 엘리야를 볼 때에 저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는 자여 네냐

18 저가 대답하되 내가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것이 아니라 당신과 당신의 아비의 집이 괴롭게 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명령을 버렸고 당신이 바알들을 좇았음이라

19 그런즉 보내어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사백 오십인과 아세라의 선지자 사백인을 갈멜산으로 모아 내게로 나오게 하소서

20 아합이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보내어 선지자들을 갈멜산으로 모으니라

21 엘리야가 모든 백성에게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너희가 어느때까지 두 사이에서 머뭇머뭇 하려느냐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찌니라 하니 백성이 한 말도 대답지 아니하는지라

22 엘리야가 백성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선지자는 나만 홀로 남았으나 바알의 선지자는 사백 오십인이로다

23 그런즉 두 송아지를 우리에게 가져오게 하고 저희는 한 송아지를 택하여 각을 떠서 나무 위에 놓고 불은 놓지 말며 나도 한 송아지를 잡아 나무 위에 놓고 불은 놓지 말고

24 너희는 너희 신의 이름을 부르라 나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니 이에 불로 응답하는 신 그가 하나님이니라 백성이 다 대답하되 그 말이 옳도다

열왕기상 18:17-24

성도님들, 다음 목적지는 우리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께서 너무너무 사모하시는 엘리아 선지자께서 불의 응답을 끌어내리신 '갈멜산' 입니다.

갈멜산 전경

갈멜산은 북쪽으로 뻗어나간 이즈르엘(Jezreel) 골짜기를 따라 형성된 산맥의 한 정상으로서 갈멜산은 지중해 쪽으로 돌출한 부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갈멜산 북쪽에는 이스라엘 제3의 도시로 잘 알려져 있을뿐 아니라 지중해 연안 아름다운 항구 도시인 하이파(Haifa)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오랫동안 계속되어온 이스라엘과 레바논 사이의 갈등에서 자주 레바론의 공격을 받아 온 도시이기도 합니다.

갈멜산에서 선지자 엘리야가 하나님께 불을 내려 달라고 기도드렸다고 전해지는 자리에는 갈멜 수도원이 1836년에 세워졌습니다. 그 수도원 정문 앞엔 엘리야 선지자가 한 손엔 불을 들고 또 다른 손엔 검을 들고 서 있는 동상이 세워져 있는데요.

기록에 따르면 원래 갈멜산 정상에는 바알에게 제물을 바쳤던 제단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갈멜산 북쪽 자락과 하이파로 들어 가는 하이파 경계가 맞닿은 그 입구에는 엘리야의 동굴이 있는데 선지자 엘리야는 자기의 제자들과 함께 이 동굴을 찾아와 자기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충고와 조언을 주곤 하셨다고 하며, 이세벨의 노여움을 피하여 바로 이 동굴에 피신하신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당대 최고의 선지자 엘리야 선지자의 자취가 느껴지는 갈멜산 너무 멋있으시죠?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 이제 오늘의 마지막 목적지로 가보실까요?

가이사랴

가이사랴는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 재위 중 헤롯왕에게 하사한 지역이며, 헤롯왕은 당시로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대규모의 인공 방파제 항구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가이사랴는 백부장 고넬료가 살았던 곳이며, 사도바울이 로마로 압송되실 때 2년 동안 억류된 곳이기도 합니다.

주님을 향한 사도바울의 뜨거운 열정을 생각하시면서 오늘 일정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가이사랴 항구 전경


성도님들, 7일차 성지순례 어떠셨나요?

내일은 드디어 예루살렘으로 이동할 예정인데요,

주님의 발자취를 느끼는 온라인 성지 순례

저희는 8일차에 다시 만나겠습니다!

-8편에 계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