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순례

2021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지순례 9

by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2021. 3. 17.

Allnations Online Pilgrimage

온라인 성지순례 9편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

오늘은 성도님들이 가장 사모하셨을 일정,

주님의 십자가의 길 '비아 돌로로사'를 방문하시겠습니다.

오늘은 어떠한 일정보다도 눈물의 일정이 될 것 같은데요.

자 그럼 오늘의 일정, 십자가의 길로 출발하겠습니다!

9DAY

지역: 예루살렘

오늘의 일정​

▶ 십자가의 길

십자가의 길

성도님들, 십자가의 길은 라티어로 비아 돌로로사 (Vía Dolorosa)라고 하며, '슬픔의 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지점을 알리는 로마자 표기

이 길은 빌라도 법정에서 골고다 언덕까지의 주님의 십자가 수난의 길을 말합니다.

약 800m 정도이며, 총 '14개의 지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주님께서 걸으셨던 인류를 위한 구원의 길, 비아 돌로로사로 가보시겠습니다.

제 1지점:

비아 돌로로사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예수님께서 재판을 받은 본디오 빌라도 재판정.

비아 돌로로사가 시작되는 1지점은 예수님께서 심문을 받으시고, 십자가 형이 확정된 곳입니다.

이곳은 헤롯왕이 그의 친구 마가 안토니를 위해 지은 안토니아 성채에 있습니다.

1지점은 예수님께서 채찍질을 가했던 곳인 '채찍 교회'와 십자가형을 선고받으신 '선고 교회'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빌라도에게 심문 받으셨던 장소. 지금은 아랍의 국립 학교

채찍 교회 @imagingbible

선교 교회 @imagingbible

제 2지점:

로마 군사들이 예수님께 '왕놀이'하며 가시관을 씌우고 홍포를 입혀 희롱한 곳.

27 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28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29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30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마태복음 27장 27~30절

제 2지점은 로마 군사들이 예수님께 희롱하며 가시관을 씌우고, 홍포를 입힌 곳입니다.

이곳으로부터 골고다로 향하셨으며, 수많은 군중들이 예수님을 조롱하였습니다.

당시 빌라도가 군중에게 예수님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가리켜 "보라 이 사람이로다!"(요 19:5) 하였는데요, 이를 라틴어로 "에케 호모(Ecce Homo)"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이곳에 '에케 호모'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에케 호모 교회

이에 예수께서 가시 면류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저희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제 3지점: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가시다가 처음 쓰러진 곳.

제 3지점은 약 70kg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가시다가 예수님께서 처음 쓰러지신 곳입니다.

이곳을 기념하여 1948년 엘 와드 길모퉁이에 작은 예배처소인 폴란드 예배당을 지었습니다.

정문 위에 타데우스 질린스키가 만든 예수님께서 십자가 아래 넘어지신 모습이 보입니다.

제 3지점

제 4지점:

동정녀 마리아가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님을 바라보다가 눈이 마주치신 곳.

제 5지점:

구네레 사람 시몬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골고다 언덕까지 대신 진 곳.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웠더라

마태복음 27장 32절

제 6지점:

베로니카 여인이 물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 주었다는 곳.

제 6지점은 베로니카라는 여인이 물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주었다는 곳입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 전승에 따라 그리스 정교회가 1882년 이 지점에 성베로니카 교회를 세웠습니다.

제 7지점:

예수님께서 두 번째로 쓰러지신 곳.

제7 지점 @iloveisrael

제 7지점은 예수님께서 골고다로 향하시다가 두 번째로 쓰러지신 곳입니다.

예수님 당시에는 성 밖으로 이어지는 문이 있었다고 하며, 현재는 1875년에 지어진 두 개의 예배당이 있습니다.

제 8지점:

예수님께서 따라오며 우는 여인들을 향해 말씀하신 곳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이 너무 사모하시는 막달라 마리아, 동정녀 마리아 등 울며 주님을 끝까지 붙쫓았던 여인들에게 이곳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27 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 오는지라

28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누가복음 23장 28~28절

제8 지점

제 9지점:

예수님께서 세 번째로 쓰러진 곳

예수님께서는 골고다 언덕의 정상이 바라보이는 곳에서 3번째로 쓰러지십니다.

제 9지점은 성묘교회로 들어가는 문 옆에 위치합니다.

제 9지점

성묘교회와 제10~14지점

성묘교회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던 골고다 언덕, 시신이 묻히셨던 무덤 등을 포함하여 세워진 큰 규모의 교회입니다. 이 교회에 제 10지점 ~ 제 14지점이 위치합니다.

이 교회는 동로마의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서기 336년에 처음 만들어졌으나, 페르시아인에 의해 614년에 파괴되었습니다. 그 후 다시 건설되었다가 파괴되기를 반복하다가, 십자군에 의해 현재 교회가 다시 세워졌습니다.

 

제 10지점:

예수님께서 옷을 취한 곳

23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병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저희가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병들은 이런 일을 하고

요한복음 19장 23~24절

제 10지점은 요한복음 19장에 나온 대로 군병들이 예수님의 옷을 취한 곳입니다.

'옷을 네 깃으로 나눈 것', '속옷은 호지 아니한 통으로 짠 옷인 것'의 의미를 잘 아시는 성도님들께서는 이 장소를 보며 주님의 말씀이 어느 것 하나 땅에 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제10지점@rodemblog

제 11지점: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누가복음 23:33

십자가의 길 제 11지점부터 제 14지점까지는 성묘교회 내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 11지점은 해골이라는 뜻의 '골고다' 언덕이며, 주님께서 인류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입니다.

제 11지점 @rodemblog

제 12지점:

십자가 위에서 숨을 거두신 곳

46 제 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47 거기 섰던 자 중 어떤이들이 듣고 가로되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48 그 중에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융을 가지고 신 포도주를 머금게 하여 갈대에 꿰어 마시우거늘

49 그 남은 사람들이 가로되 가만 두어라 엘리야가 와서 저를 구원하나 보자 하더라

50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마태복음 27장 46~50절

12지점 @biblewalks.com

제 12지점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신 장소입니다.

제단 밑에는 은으로 만든 쟁반이 놓여있는데, 이곳이 십자가가 서있던 자리를 표시한 것입니다.

제단 위 사진에서 보이시는 바와 같이 뒤편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모습을 표현하였고, 제단 옆으로는 예수님께서 운명하실 때 갈라졌다는 바위가 있습니다.

제 13지점: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님의 시신을 내려놓은 지점.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 속에 판 자기 새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마태복음 27장 59~60절

예수님께서 운명하시고 수의를 입힌 바위

제 14지점:

요셉이 자기의 무덤에 예수님을 장사 지낸 곳.

바위 속에 판 자기 새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마태복음 27장 60절

성묘교회 안에 있는 예수님의 무덤은 십자가 고난의 길 비아 돌로로사의 마지막 지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장사되셨습니다.

제 12지점

사흘 뒤, 예수님께서는 사망 권세를 깨뜨리시고, 동일한 장소에서 부활하셨고, 우리의 구세주가 되셨습니다!

5 천사가 여자들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무서워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7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올네이션스 목자의 기도원 성도님들, 십자가의 길인 '비아돌로로사' 성지순례 어떠셨나요?

고난의 주님의 길을 생각하시며, 다시 한 번 더 그 은혜에 감사하는 시간이 되셨을 텐데요.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날을 기다리며 신앙생활하고 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찬양하며, 오늘의 성지순례를 마치겠습니다.

부활하셨네 영광스러운신 주님

그분 말씀대로 부활하셨네

우리를 다시 데리러 오실 그 날까지

우리에게 부탁하신 말씀 전하리

영광스런 주님 아버지 아들

그분의 이름 소리 높여 찬양해

사랑의 주님 주 말씀 하신대로

주 부활 주 부활 부활하셨다

부활하셨네 영광스러우신 주님

그 분 말씀대로 부활하셨네

우리를 다시 데리러 오실 그 날까지

부탁하신 그 말씀 전하리

-10편에 계속-

댓글